[b11 SPEAK UP] ‘승격 요정’, ‘쾌남’ 권용현의 말 못할 고충

(베스트 일레븐=안양)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누구에게나 힘든 시기가 있죠?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는 축구 선수들에게도 힘든 시기는 있었답니다. 그래서 <베스트 일레븐>이 우리가 사랑하고 응원하는 축구 선수들과 그들의 아픈 이야기를 두고 담담하게 대화를 나누며 동시에 그 아픔을 극복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따뜻한 캠페인을 준비했습니다. 이름 하여 ‘SPEAK UP’ 캠페인을 요약한 짤막한 기사는 물론이고 인터뷰 전체를 담은 영상도 함께 게재합니다. <베스트 일레븐>에 고민을 털어 놓은 열여섯 번째 선수는 FC 안양 권용현입니다. /편집자 주


(1) 쉽지만은 않은 임대 생활

안양은 권용현의 다섯 번째 클럽입니다. 2020시즌 도중 부산 아이파크에서 임대된 임대생 신분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안양을 포함해 다섯 팀을 거쳐 왔죠. 수원 FC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권용현은 제주 유나이티드·경남 FC·부산에서 활동했습니다. 자주 임대를 떠나고 팀을 옮긴 탓에 힘들 때도 있었지만, 긍정적이고 쾌활한 권용현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재미를 통해 힘든 시간을 극복했다고 해요.

(2) “모든 게 부정적이었죠”

권용현은 수원 FC에서 활약을 바탕으로 2016시즌부터 제주 유나이티드 유니폼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주전 경쟁은 쉽지 않았고, 결국 친정팀 수원 FC로 임대돼 다시 경기에 나설 수 있었답니다. 제주에서 최대 위기를 맞았던 권용현은 처음으로 세상에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고 해요. 방황의 시기를 보냈고, 모든 게 부정적으로 보이기도 했지만 적응의 아이콘답게 2017년 경남으로 이적해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3) “하루 1시간씩 노래를 했어요”

노래를 듣고 부르며 스트레스를 푼다는 그는 동료 선수나 지인들의 결혼식에서 축가를 여러 차례 부른 실력자입니다. 제주 시절에도 클럽하우스에 있는 노래방에서 힘든 마음을 내려놓고는 했고요. ‘평소 어떤 노래를 즐겨 부르냐’는 <베스트 일레븐>의 질문에 권용현은 직접 노래 한 소절을 선보였답니다. 한 번 들어보시겠어요?

(4) “경쟁, 당연하지만 힘듭니다”

팀의 분위기 메이커로 유명한 권용현이지만, 늘 밝은 모습을 보여주는 그에게도 남들에게 말 못할 고민이 많았습니다. 가장 힘들게 하는 건 역시 ‘경쟁’이었어요. 올해는 이 팀, 내년에는 저 팀에서 뛰고 있는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로 다가왔다고 합니다. 늘 치열한 주전 경쟁도 마찬가지고요. 그래도 권용현은 늘 도전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5) 권용현의 축구 철학은?

마지막으로 그에게 어떤 선수가 되고 싶은지, 어떤 축구를 하고 싶은지 물어봤습니다. 유쾌한 성격답게, 권용현은 자신이 즐겁고 팬들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축구를 하는 게 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경기를 준비하는 동안은 즐기며 웃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경기장에서 미치고 싶다는 권용현, 과거 소속팀을 세 번이나 승격시킨 그는 스스로를 ‘승격 요정’으로 불러달라고 합니다. K리그2의 ‘승격 요정’이 내년에도 피치 위에서 활약하며 웃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글=김유미 기자(ym425@soccerbest11.co.kr)
영상=뉴미디어팀 강유리(yurikang13@soccerbest11.co.kr)
사진=베스트 일레븐 DB,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TV리포트 = 하수나 기자] 황정민과 임윤아의 과거 악연이 첫방송부터 암시되며 긴장감을 고조시켰다.

11일 JTBC 금토드라마 ‘허쉬’가 첫방송됐다. ‘허쉬’는 큐대 잡는 날이 많은 ‘고인물’ 기자와 밥은 펜보다 강하다는 ‘생존형’ 인턴의 쌍방 성장기이자, 월급쟁이 기자들의 밥벌이 라이프를 그린 드라마다.

이날 이지수는 처음으로 지원한 ‘매일한국’ 인턴 면접에서 기자의 정의가 뭐냐는 면접관의 질문에 밥은 펜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밥이 무엇보다 우월하다는 팩트를 알게 된 이상, 거짓말을 할 수는 없다. 거짓말을 하지 않고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직업, 그게 제가 생각하는 기자의 정의다”라고 답했고 인턴 면접에서 합격소식을 들었다.

함께 면접시험을 본 오수연(경수진)과 면접에 붙은 가운데 언론사에 첫출근했다. 인사를 하러 출근했지만 선배 기자들은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스스로 찾아서 도울 거리를 찾아나선 동료들과 함께 생존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방송에선 눈치껏 줄을 타야하고 상사의 눈치도 봐야하는 생존형 직장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언론사 속 기자들의 모습을 조명하며 눈길을 모았다.

허구한 날 술만 마시는 한량처럼 보이지만 국내 굴지의 언론사 ‘매일한국’의 12년차 베테랑 기자 한준혁은 인턴들을 교육하라는 지시를 받고 귀찮아하는 표정을 지었다. 한준혁은 이지수가 면접에서 했던 말을 언급하며 “그런 말을 하고도 인턴에 합격을 했으면 금수저 아니면 황금백 아니냐”고 놀리며 이지수의 신경을 건드렸다. 이지수는 한준혁을 향한 적의어린 눈길을 보이며 궁금증을 유발했다.

디지털뉴스부의 한준혁은 인턴들에게 트래픽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자극적인 뉴스 제목 낚시법을 전수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지수는 한심한 눈으로 그를 쳐다봤다. 이지수는 문자로 자신에게 밥 이야기는 그만 해줬으면 좋겠다고 일침을 놓았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누구보다 풍부한 인턴 경험을 가진 오수연은 한준혁에게 조심스럽게 대화를 신청했다. 오수연은 “저 지방대 출신인거 아시죠? 혹시 매일한국에 지방대 출신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고 한준혁은 “솔직히 내가 알기로는 없는 것 같다”고 대답했다. 오수연은 “나름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마지막 문은 열리지 않네요”라고 푸념하며 눈물을 보였다. 한준혁은 다른 부서에서는 모르지만 자신과 사회부에서는 톱을 달리고 있다며 “벌써부터 포기하지 말라”고 응원했다. 이지수는 두 사람의 대화를 착잡한 표정으로 듣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이날 방송에선 5년 전 자신이 끝내 밝히지 못한 사건의 기억을 안고 괴로워하는 한준혁과 과거 그 여파로 자살을 시도하는 남자, 아버지를 잃은 후 비장한 표정으로 장례식에서 꾸역꾸역 밥을 넘기는 이지수의 모습이 마지막에 공개되며 두 사람 사이의 과거 악연을 암시, 김장감을 고조시켰다.

경닷컴 MK스포츠=천정환 기자

2020 KBO 골든글러브 시상식이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코로나 방역 수칙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키움 이정후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0 KBO 골든글러브 수상자 명단

투수=알칸타라(두산), 포수=양의지(NC), 1루수=강백호(KT), 2루수=박민우(NC), 3루수=황재균(KT), 유격수=김하성(키움), 외야수=김현수(LG), 이정후(키움), 로하스(KT), 지명타자=최형우(KIA), 사랑의 골든글러브상=박석민(NC), 골든포토상=양의지(NC), 페어플레이상=나성범(NC)

기사 이미지

사진 = KBO jh1000@maekyung.com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 인수 합의..자율주행·UAM 등과 시너지 기대
정의선 “선도적 로보틱스 기술로 모빌리티 혁신과 인류에 기여할 것”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차그룹이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며 로보틱스 사업을 본격화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취임 후 첫 대규모 인수·합병(M&A)으로, 정 회장은 직접 사재 2천400억원 가량을 출연해 지분 20%를 보유한다.

현대차,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대차,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대차그룹은 총 11억달러 가치의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소프트뱅크그룹은 지분 20%를 보유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의 투자 규모는 8억8천만달러(한화 약 9천588억원)로, 미국 앱티브와 자율주행 합작 법인 ‘모셔널’을 설립하는데 20억달러를 투자한 이후 최대 규모다.

인수에는 현대차(30%)와 현대모비스(20%), 현대글로비스(10%), 정 회장(20%)이 공동 참여한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기아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기아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정 회장의 지분 참여는 현대차그룹이 본격화할 미래 신사업에 대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투자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정 회장이 로봇 사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줌에 따라 향후 글로벌 우수 인력 확보, 우량거래처 유치 등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인수는 글로벌 로봇 시장이 기술 혁신과 로봇 자동화 수요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444억 달러 수준의 세계 로봇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기록해 1천772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그룹 차원의 제조·생산, 기술 개발, 물류 역량에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자동차 분야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분사해 설립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4족 보행 로봇 ‘스폿’,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로봇 개발로 주목받아왔다. 이미 로봇 운영에 필수적인 자율주행(보행)·인지·제어 등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로봇의 센싱(인지)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UAM 등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대응·판단 기술, 제어 기술 등은 완전 자율주행 구현에 필수적이다.

현대차,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대차, 미국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대차그룹은 우선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물류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 이어 건설 현장 감독이나 시설 보안 등 각종 산업에서의 안내·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비스형 로봇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이미 작년 ‘스폿’을 양산형으로 개발한 뒤 올해 6월부터 본격 판매에 나서고 있어 향후 국내외 각종 건설 현장이나 제조 공정에 서비스형 로봇으로 투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제품을 선별·이송하는 공정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픽’과 ‘핸들’ 같은 물류형 로봇이 도입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계열사인 모비스·글로비스 등과 연계해 로봇 시장 진입부터 스마트 물류 솔루션까지 사업 영역 확장이 가능해 로봇 중심의 새로운 밸류 체인(가치 사슬)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고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고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 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로보틱스 기술을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현대차그룹이 지향하는 인류의 행복과 이동의 자유,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 가치 실현을 위한 새로운 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는 현대차그룹의 역량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이 더해져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령화, 언택트로 대표되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진행 중인 가운데 안전, 치안, 보건 등 공공영역에서도 인류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은 “현대차그룹과 함께 로봇 상용화 가속화에 나서게 돼 감격스럽다”며 “현대차그룹과 함께 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미래는 매우 밝으며 소프트뱅크그룹도 이들의 성공에 지속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로버트 플레이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최고경영자(CEO)는 “로보틱스 분야의 쉽지 않은 도전 과제들을 지속해서 해결해 나가는데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는 계약 체결을 비롯해 이후 한국, 미국 등 관련 정부 부처의 승인 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최종 마무리될 전망이다.

hanajjang@yna.co.kr

[OSEN=하수정 기자] 방탄소년단이 ‘Dynamite’로 이번에도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11일 오후 방송된 KBS2 ‘뮤직뱅크’에서는 방탄소년단의 ‘Dynamite’, NCT U의 ’90’s Love’가 1위 후보로 경쟁했다. 

K팝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은 지난 8월 발매한 ‘Dynamite(다이너마이트)’로 연일 기록을 경신 중이다. 

지난 8일(현지시간) 공개된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 최신 차트(12월 12일 자)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10위를 기록했다. 지난 8월 21일 발매와 동시에 한국 가수 최초로 2주 연속 포함, 3번이나 정상에 오른 ‘Dynamite’는 100일 넘게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Dynamite’는 빌보드의 다른 차트들에서도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보이고 있다

NCT U(엔시티 유)는 최근 ‘The 2nd Album RESONANCE Pt.2’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12일 발표된 ‘The 2nd Album RESONANCE Pt.1’ 이후 약 한 달만에 내놓은 신보다.동행복권파워볼

타이틀곡 ’90’s Love’는 90년대 힙합과 R&B에 현대적인 사운드가 어우러진 올드스쿨 R&B 힙합 곡이다. 과거의 소중한 모든 것들은 시공간을 초월해도 가치가 있는 만큼, 기억하고 재해석해 NCT만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자는 메시지를 담은 가사가 인상적이다. 텐, 윈윈, 마크, 제노, 해찬, 양양, 성찬이 참여했다.

특히 NCT는 “새로운 낭만을 불러내 woo we about to go” “우린 원해/here we go here we go here we go ay” “don’t this hit 진짜 느낌 오는 jump jump/don’t this hit 이건 우리만의 mood” 등의 가사를 통해 당찬 에너지를 뽐냈다. 곡의 후반부로 갈수록 시원한 고음과 파워풀한 래핑이 특징, 여기에 “hey hey”라고 흥을 북돋는 떼창도 귀를 사로잡았다.

이날 ‘뮤직뱅크’ 1위 트로피는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컴백 스테이지에서는 아이즈원, 고스트나인, 원위 등이 무대를 꾸몄다.

아이즈원(IZ*ONE)은 네 번째 미니앨범 ‘One-reeler(원릴러)/Act IV’을 공개하고 가요계에 컴백했다. 신보 ‘One-reeler/ Act IV’는 단편 영화를 뜻하며 아이즈원 멤버들의 아름다운 청춘과 성장의 과정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총 세 가지 ‘Scene’의 형식으로 표현한 앨범이다. 

타이틀곡 ‘Panorama(파노라마)’는 눈앞에 풍경이 그려지는 듯한 아름다운 편곡과 감성적인 멜로디가 인상적인 팝 하우스(Pop House) 장르의 곡. 아이즈원이 지금까지 함께한 순간과 시간을 영원히 기억하고 싶은 마음을 가사에 담았다.

대기실 인터뷰에서 아이즈원은 “이번 노래에 세 가지 포인트가 있다”며 “첫번째 칼군무, 표정연기, 킬링파트가 있는데 이 부분을 주목해주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9인조 보이그룹 GHOST9(고스트나인)은 두 번째 미니앨범 ‘프리 에피소드 2 : 월(PRE EPISODE 2 : W.ALL)’를 발매했다. 첫 번째 미니앨범 이후 3개월 만에 초고속으로 컴백했다. 동행복권파워볼

신곡 ‘월(W.ALL)’은 데뷔 앨범의 연장선으로 문을 열고 마주한 벽을 넘어서겠다는 당찬 패기와 함께 벽처럼 단단히 너를 지켜주는 수호자(Guardian)가 되겠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보이밴드 ONEWE(원위)는 첫 싱글 ‘메모리 : 일루전(MEMORY : illusion)’을 공개했다.  

원위는 데뷔 이래 발매한 모든 곡 작업에 참여해왔고, 이번 앨범도 전곡 작업에 참여해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입증했다. 이에 힘임어 모두가 지치고 힘든 요즘 원위만의 따뜻한 감성으로 리스너들의 마음을 어루만졌다.

타이틀곡 ‘기억 속 한 권의 책’은 멤버 용훈이 영화 ‘노트북’을 보고 영감을 받아 쓴 자작곡으로, 기승전결이 명확한 드라마틱한 가사에 화려하게 펼쳐지는 오케스트라 사운드가 빛을 발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고조되는 강렬한 기타 사운드가 특징인 따뜻한 락 발라드 곡으로, 원위만의 밴드 사운드가 강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SM 신인 에스파(aespa)는 2016년 NCT 공개 이후 약 4년 만에 선보이는 신인 그룹이다. ‘Avatar X Experience(아바타 X 익스피리언스)’를 표현한 ‘æ’와 양면이라는 뜻의 영단어 ‘aspect(애스펙트)’를 결합해 만든 이름이다.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선보인다고.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까지 4인조로 이뤄진 걸그룹으로 데뷔곡 ‘Black Mamba(블랙맘바)’로 활동 중이다.

이번 데뷔곡 ‘Black Mamba(블랙맘바)’는 주문을 외우는 듯한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인상적인 곡이다. 특히 에스파와 아바타 ‘ae(아이)’의 연결을 방해하고 세상을 위협하는 존재가 ‘Black Mamba(블랙맘바)’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펼쳐지는 모험을 세계관 스토리로 표현했다.

FNC의 신인 보이그룹 P1Harmony(피원하모니)는 FNC엔터테인먼트가 2016년 데뷔한 SF9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보이그룹이다. 기호, 테오, 지웅, 인탁, 소울, 종섭의 6인조로 활동하며, Plus(플러스)와 숫자 1, Harmony(하모니)의 합성어로 ‘팀’과 미지의 ‘하나’가 더해져 다양한 하모니를 만드는 가능성이 무한한 아이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룹의 평균 나이는 만 17.1세라고.

지난 10월 데뷔 앨범 ‘DISHARMONY : STAND OUT'(디스하모니 : 스탠드 아웃)을 발표하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타이틀곡 ‘사이렌(SIREN)’에 이어 ‘네모네이드’ 활동에 돌입했다.

신인 걸그룹 STAYC(스테이씨)는 가수 박남정의 딸로 유명한 박시은이 속한 걸그룹으로, 첫 번째 싱글앨범 ‘Star To A Young Culture’를 내놨다. STAYC(스테이씨)는 블랙아이드필승(최규성, 라도)이 수장으로 있는 하이업엔터테인먼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6인조 걸그룹이기도 하다. 

STAYC의 팀명이기도 한 데뷔 앨범 ‘Star To A Young Culture’에는 ‘젊은 문화를 이끄는 스타가 되겠다’라는 여섯 멤버의 당찬 포부가 담겨 있다.

새 앨범 타이틀곡 ‘SO BAD(소 배드)’는 블랙아이드필승과 전군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한 곡. STAYC(스테이씨)는 서툰 사랑의 시작이지만 자신의 마음을 숨김없이 말하는 10대의 당당함을 표현했다. 동행복권파워볼

한편, 이날 ‘뮤직뱅크’에는 NCT U(엔시티 유), 에스파(aespa), 아이즈원(IZ*ONE), ONEWE(원위), STAYC(스테이씨), 2Z, BAE173, ENHYPEN, GHOST9, P1Harmony(피원하모니), woo!ah!(우아!), 다크비(DKB), 모모랜드, 벤, 블링블링(Bling Bling), 엘라스트(E`LAST), 이달의 소녀, 쿠잉, 클래스메이트 등이 출연했다.

/ hsjssu@osen.co.kr

[사진] ‘뮤직뱅크’ 방송화면 캡처

파워볼사다리 파워볼하는법 사다리게임 게임 필승법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